> 공학인증 > 학습성과 및 평가 > 학습성과 평가방법
 
 

프로그램 학습성과와 평가도구 사이의 상관관계(ABEEK 인증기준 KEC2005 적용)

학습성과평가도구 심화 프로그램 학습성과(PO)
1 2 3 4 5 6 7 8 9 10 11 12
기본지식 실험 및 분석 설계기본 문제정식화 공학실무도구 팀웍기술 의사전달 평생교육참여 사회영향이해 시사지식 직업윤리 국제이해
직접 (다학제간)
캡스톤디자인
졸업예정자
출구인터뷰
(Exit interview)
졸업예정자
출구테스트
(Exit test)
간접 졸업예정자
출구설문조사
(Exit survey)

학습성과 1.

수학, 기초과학, 공학의 지식과 정보기술을 응용할 수 있는 능력

1. 수행준거(Performance criteria)

  • - 수학, 기초과학, 공학의 기초원리 및 이론을 응용하여 적절한 절차에 따라 기계공학 문제의 해를 구할 수 있다.

2. 평가도구(Assesment tools)

  • - 직접 평가도구 : 졸업예정자 출구테스트(Exit test)
  • - 간접 평가도구 : 졸업예정자 출구설문조사(Exit survey)

학습성과 2.

자료를 이해하고 분석할 수 있는 능력 및 실험을 계획하고 수행할 수 있는 능력

1. 수행준거(Performance criteria)

  • - 기계시스템공학에 관련된 그림, 표, 그래프 및 문서자료를 이해하고 분석할 수 있으며, 기계시스템공학에 관련된 실험을 계획하고 수행할 수 있다.

2. 평가도구(Assesment tools)

  • - 직접 평가도구 : 졸업예정자 출구테스트(Exit test)
  • - 간접 평가도구 : 졸업예정자 출구설문조사(Exit survey)

학습성과 3.

현실적 제한조건을 반영하여 시스템, 요소, 공정을 설계할 수 있는 능력

1. 수행준거(Performance criteria)

  • - 공학에서 요구되는 일반적인 필요조건(사양)에 대한 기본적인 지식을 이해할 수 있으며, 제시된 요구사항을 시스템 구성 요소별로 구분하여 설계할 수 있다.

2. 평가도구(Assesment tools)

  • - 직접 평가도구 : (다학제간)캡스톤디자인
  • - 간접 평가도구 : 졸업예정자 출구설문조사 (Exit survey)

학습성과 4.

공학 문제들을 인식하며, 이를 공식화하고 해결할 수 있는 능력

1. 수행준거(Performance criteria)

  • - 문제 해결을 위해 필요한 해당 공학 분야의 적절한 이론 및 방법론을 선택할 수 있으며, 문제를 공식화하고 이를 해결할 수 있다.

2. 평가도구(Assesment tools)

  • - 직접 평가도구 : 졸업예정자 출구테스트(Exit test)
  • - 간접 평가도구 : 졸업예정자 출구설문조사(Exit survey)

학습성과 5.

공학 실무에 필요한 기술, 방법, 도구들을 사용할 수 있는 능력

1. 수행준거(Performance criteria)

  • - 기계시스템공학 관련 문제해결에 적합한 최신 기술, 방법, 첨단 공학 도구를 선택하여 사용할 수 있다.

2. 평가도구(Assesment tools)

  • - 직접 평가도구 : (다학제간)캡스톤디자인
  • - 간접 평가도구 : 졸업예정자 출구설문조사(Exit survey)

학습성과 6.

복합 학제적 팀의 한 구성원의 역할을 해낼 수 있는 능력

1. 수행준거(Performance criteria)

  • - 주어진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팀의 구성원으로 자신의 역할을 수행할 수 있으며, 팀내 구성원을 배려하고 구성원간의 논의 및 협상을 통해 문제해결을 위한 아이디어를 제시할 수 있다.

2. 평가도구(Assesment tools)

  • - 직접 평가도구 : (다학제간)캡스톤디자인
  • - 간접 평가도구 : 졸업예정자 출구설문조사(Exit survey)

학습성과 7.

효과적으로 의사를 전달할 수 있는 능력

1. 수행준거(Performance criteria)

  • - 토론, 발표, 보고서 등을 통하여 자신의 주장을 논리적으로 정리하여 명확하게 전달할 수 있다.

2. 평가도구(Assesment tools)

  • - 직접 평가도구 : (다학제간)캡스톤디자인
  • - 간접 평가도구 : 졸업예정자 출구설문조사(Exit survey)

학습성과 8.

평생교육의 필요성에 대한 인식과 이에 능동적으로 참여할 수 있는 능력

1. 수행준거(Performance criteria)

  • - 평생교육을 받기위해 사회인으로서 가져야 하는 태도와 접근 방법을 이해할 수 있으며, 자신에게 적합한 평생교육을 다양한 매체를 통하여 찾아낼 수 있다.

2. 평가도구(Assesment tools)

  • - 직접 평가도구 : 졸업예정자 출구인터뷰(Exit interview)
  • - 간접 평가도구 : 졸업예정자 출구설문조사(Exit survey),

학습성과 9.

공학적 해결방안이 세계적, 경제적, 환경적, 사회적 상황에 끼치는 영향을 이해할 수 있는 폭넓은 지식

1. 수행준거(Performance criteria)

  • - 엔지니어로서 자신이 선택한 공학적 해결 방안이 사회에 미치는 산업적, 경제적, 사회적 영향을 이해할 수 있으며 논리적 근거를 사용하여 설명할 수 있다.

2. 평가도구(Assesment tools)

  • - 직접 평가도구 : 졸업예정자 출구인터뷰(Exit interview)
  • - 간접 평가도구 : 졸업예정자 출구설문조사(Exit survey),

학습성과 10.

시사적 논점들에 대한 기본 지식

1. 수행준거(Performance criteria)

  • - 현재 이슈가 되고 있는 (정치, 경제, 사회, 문화, 환경, 법률 등) 시사적 논점에 대한 사례를 제시하고, 기계자동차공학도로서 이에 대한 자신의 견해를 논리적으로 설명할 수 있다.

2. 평가도구(Assesment tools)

  • - 직접 평가도구 : 졸업예정자 출구인터뷰(Exit interview)
  • - 간접 평가도구 : 졸업예정자 출구설문조사(Exit survey),

학습성과 11.

직업적 책임과 윤리적 책임에 대한 인식

1. 수행준거(Performance criteria)

  • - 전문엔지니어로서 직업적, 도덕적 책임감과 윤리의식을 인식하고 있으며, 이와 관련하여 주어진 상황에 대하여 논리적으로 자신의 의견을 설명할 수 있다.

2. 평가도구(Assesment tools)

  • - 직접 평가도구 : 졸업예정자 출구인터뷰(Exit interview)
  • - 간접 평가도구 : 졸업예정자 출구설문조사 (Exit survey)

학습성과 12.

세계문화에 대한 이해와 국제적으로 협동할 수 있는 능력

1. 수행준거(Performance criteria)

  • - 전공 및 시사분야에서 외국자료를 해석하고, 영어로 문서를 작성할 수 있으며, 외국어로 의견을 표현할 수 있다.

2. 평가도구(Assesment tools)

  • - 직접 평가도구 : 졸업예정자 출구인터뷰(Exit interview)
  • - 간접 평가도구 : 졸업예정자 출구설문조사(Exit survey), 졸업예정자 출구인터뷰(Exit interview)