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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목표 설정 및 평가 절차
  기계공학 심화 프로그램의 교육목표는 프로그램위원회 회의를 통해 교육목표안이 도출되고 졸업생 및 재학생 설문조사를 실시한다. 그리고 자문위원회의를 거쳐 프로그램위원회에서 교육목표가 최종적으로 승인된다.
   
 
교육목표 평가방법
  프로그램 교육목표는 그 자체로 달성정도를 측정하기 어렵기 때문에 이를 측정 가능하도록 하기 위해 각 프로그램 교육목표별 수행준거(Performance Criteria), 이를 측정할 수 있는 평가도구(Assessment tool), 달성수준을 판단하는 기준이 되는 평가기준(rubric)을 설정하였다.
 
수행준거
- 각 프로그램 교육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구체적인 내용(contents)
- 내용을 측정 가능한 수준으로 전환하는 행위동사(action verb)
평가도구
- 각 프로그램 교육목표의 달성정도를 측정할 수 있는 도구
- 직접적, 간접적 평가가 가능한 도구 선택
루브릭
- 평가도구를 통해 측정된 교육목표의 달성정도를 판단하는 기준
 
각 교육목표별로 달성정도를 평가하기 위해 필요한 수행준거, 평가도구, 평가기준(rubric)을 완성한 후 아래 그림과 같이 목표→실행→측정→평가→공개의 순서로 닫힌 루프(closed loop)를 설정하였다. 닫힌 루프(closed loop)는 각 교육목표별 CQI를 실현하기 위한 방법으로 목표(치) 설정에서 실행방법, 측정, 평가의 절차를 통해 공학교육의 질을 개선하고자 고안된 것이다. 닫힌 루프(closed loop)는 각 교육목표별로 달성목표(치)와 목표(치)를 실현하기 위한 실행 방법을 제시하고, 제시한 평가도구를 통해 달성된 교육목표를 측정한다. 그 후 평가기준(rubric)을 통해 교육목표 달성수준을 평가하고, 목표치에 도달했는지의 여부를 공개한다.
 

  <교육목표 수행준거>
프로그램 교육목표별 수행준거
PEO 1 기계공학 분야의 전문 지식과 최신 기술을 습득하고 이를 응용하여 제반 공학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
- 기계공학 전문지식과 최신기술을 응용하여 공학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
PEO 2 기계공학 분야의 폭넓은 이해를 기반으로 여러 전문 분야의 지식을 융합하여 종합적인 공학 설계에 창의적으로 적용할 수 있다.
- 기계공학 전문지식을 기반으로 여러 전문 분야의 지식을 융합하여 종합적인 공학설계에 창의적으로 적용할 수 있다.
PEO 3 세계화, 정보화 시대에 필요한 자기계발과 평생교육의 필요성을 인식하여 자신의 공학 능력을 지속적으로 발전시키고자 하는 미래지향적인 전문인 소양을 갖춘다.
- 세계화, 정보화 시대에 필요한 자기계발과 평생교육의 필요성을 인식하여 자신의 공학 능력을 지속적으로 발전시키고자 하는 미래지향적인 전문인 소양을 갖추었다.
PEO 4 팀별 과제의 수행을 통한 분업과 협업의 경험을 바탕으로 효과적으로 의사를 전달하고, 업무를 기획·추진하며, 조직을 관리·운영할 수 있는 지도력을 갖춘다.
- 효과적으로 의사를 전달하고, 업무를 기획 추진하며, 조직을 관리 운영할 수 있는 지도력을 갖추었다.



<프로그램 교육목표와 평가도구의 상관관계>
프로그램 교육목표
PEO 1 PEO 2 PEO 3 PEO 4
졸업생 설문조사
산업체 고용주 설문조사
 
프로그램위원회 구성 및 담당 업무
 
위원회 담당업무
운영위원회
프로그램의 운영 및 관리
프로그램 상설 위원회와 교수별 평가관련 자료의 수합 및 보관 (회의록, 교과목 포트폴리오 등)
학생 포트폴리오의 체계 확립
프로그램의 자체평가보고서 작성 위원회 구성 및 관리, 자체평가보고서 작성 및 제출
지속적인 교과과정 개선을 위한 세미나 및 Workshop 주관
프로그램의 공학교육인증 평가 process 주관
프로그램의 관련 예산 관리
교과과정위원회
프로그램의 교육목적 및 교육목표 설정
프로그램의 교육체계 확립
기존교과목의 보완 및 신규 교과목의 개발
산업체의 요구에 부합되는 학습성과의 설정 및 개선 연구
설정한 학습성과를 달성하기 위한 교과과정의 수립에 관한 사항
기타 공학교육 교과과정과 관련된 사항
CQI보고서 분석
위 사항이 공학교육개선에 반영될 수 있도록 프로그램위원회에 보고
교육평가위원회
공학교육인증 기준에 따른 프로그램의 자체평가 및 개선방향 제시
교수, 재학생, 졸업생, 산업체 고용주 등에 대한 설문조사 수행
운영위원회에서 수집된 각종 자료 분석 및 개선방안 제시
PEO-PO 평가 분석 및 구성원 대상 설문조사
이상의 평가 및 연구결과가 프로그램의 개선에 반영될 수 있도록 프로그램위원회에 보고
자문위원회
프로그램 운영 및 평가시스템에 대한 자문
프로그램의 교육목표 및 학습성과의 대한 검토 및 자문
프로그램의 교과과정에 대한 검토 및 자문
프로그램의 개선을 위한 산업현장(졸업생, 기업 등)의 의견 수렴
산업체를 통한 실무교육의 협조 및 실시 방안 협의